본문 바로가기
명언모음

공자 명언 배움이란 무엇인가 배움에 대한 마음가짐

by motivationhack 2025. 1. 15.
반응형

공자의 배움에 대한 명언모음집

배움

무엇을 위한 배움인가

무엇을 위한 배움인가. 과거에는 마음의 성장을 위해 배움을 구하는 이가 많았으나 요즘은 타인이나 세상의 칭송을 받기 위해 혹은 돈을 벌기 위해서 배움을 구하는 이가 더 많다. 이는 실로 안타까운 일이다. 사람은 마음의 성장을 경험했을 때, 가장 크고 깊은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배움을 계속할 때 인생은 흥미로움으로 가득 찬다. 모르는 것이 생기면 배움에 대한 의욕이 넘쳐흘러 밥을 먹는 것조차 잊어버린다.

 

배움이 깊어감에 따라 몰랐던 것을 알게 되니, 그 즐거움에 걱정거리도 잊힌다. 이렇게 해를 거듭하여 백발의 노인이 되었지만 아직도 배울 것이 많기에 외로움이나 공허함을 느낄 겨를이 없다. 그리고 인생은 늘 이러했기에 지금까지 행복했다 배움을 계속할 때 인생은 흥미로움으로 가득 차고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설렐 수 있다.


기본을 익혀라

나는 일전에 종일토록 아무것도 먹지 않고 한숨도 자지 않으며 오로지 하나의 생각에만 골몰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결국 변변한 결론이나 이치하나 얻지 못한 채 헛고생만 하였다.

 

요컨대 홀로 생각하는 것보다 기본을 배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기본을 익히지 않으면 바른 결론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좋은 스승에게 배우고 싶다면, 진정한 공부란 가르침을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가 사각형에서 하나의 모서리를 알려주면 나머지 세 개의 모서리를 스스로 유추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배운 내용에 대하여 그만큼의 사고를 이끌어낼 정도로 나름의 고민과 연구를 하는 학생이 아니면 좋은 교사는 오랫동안 지켜보려 하지 않는다. 좋은 스승에게 오래도록 배우고 싶다면 배움에 의지와 정열을 가슴에 품고 스스로 사고하라.


배움에 대한 정열을 불태워라

좋은 교사는 진심으로 배움을 갈구하는 학생이 아니면 가르치지 않는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어떻게 해서든 알고 싶어 조바심을 내라.

 

공부하고 싶다고 크게 소리칠 정도로 강한 의욕에 사로잡혀라. 이 정도의 절실함이 없으면 좋은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을 수 없다. 배움으로 무언가를 터득했다면 자기 방식으로 설명하고 싶어서 안달을 내야 한다.

 

애써 공부했는데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라고 하며 안타까워하라. 이 정도의 열의가 없으면 좋은 교사는 더 깊은 진리의 세계로 인도해주지 않는다. 좋은 교사에게 배우고 싶다면 배움에 대한 정열을 불태워라.


배움이란

배움이란 넓은 황무지를 평평하게 고르는 것과 같다. 거친 땅에 내리친 단 한 차례의 괭이질이 그 땅을 비옥하게 일구기 위한 하나의 전진이듯, 아주 소소할지라도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그것만으로도 훌륭한 전진이다.

 

아무리 작은 노력이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가치가 있다.

 

현관을 지나가라. 집 밖을 나설 때, 현관을 지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어째서 우리들은 더 넓고 충실한 인생의 길로 이어진 특별한 현관은 좀처럼 지나가지 않는 것일까

 

여기서 말하는 특별한 현관은 당연히 배움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 현관을 지나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갈 필요가 있다.


배움에 대한 마음가짐

무언가를 배우는 마음가짐이란, 도망치는 사냥감을 쫓는 것과도 같다. 좀처럼 잡히지 않아, 애를 태우는 기분이 되는 것이다. 오로지 그것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못할 만큼 절실한 기분으로 자신을 몰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그처럼 필사적으로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됐겠지"라며 잠시 긴장을 풀고 쉬는 것만으로도 배운 것을 잊어버릴 수 있으니 두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