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모음

석가모니 명언모음 좋은글귀 게으름은 어리석음의 근원이다

by motivationhack 2025. 1. 31.
반응형

석가모니의 인생 명언모음집

지혜

석가모니 명언모음

1. 게으름과 성실함

게으름은 어리석음의 근원이다. 게으른 자는 복덕이 줄어들고 마음은 무너져 내리며 친밀했던 사람들마저 멀어지게 만든다.

 

훌륭한 도를 얻지 못할 뿐 아니라, 나쁜 업이 쌓여 열반의 길마저 방해받는다. 게으름에 빠져 일하지 않는 이는 살아 있어도 이미 송장과 같으니 생명을 얻었음에도 그 시간을 헛되이 소모하며 어떠한 결실도 얻지 못한다.

 

우리는 종종 눈앞의 안락함에 속아 자신을 나태함에 내맡긴다. 그러나 그 대가는 고통스럽게 다가오며 복의 씨앗은 점점 메말라간다.


2. 선과 악에 대해서

악이 가는 길에는 반드시 화가 따라온다. 악한 행동은 칼날처럼 돌아와 자신을 겨누며 남을 모함하거나 죄 없는 사람을 괴롭히는 이에게 재앙은 열 배로 불어나 용서받지 못할 결과를 낳는다.

 

선한 사람에게 해를 끼친 죄악은 결국 자신을 옭아매는 족쇄가 된다. 반대로 선한 행동의 씨앗을 뿌리는 이는 삶의 풍요로움을 맞이한다.

 

자신을 낮추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선의 열매를 맺는다. 누군가의 허물을 덮고 스스로 겸손을 잃지 않는 사람은 세상의 부귀와 영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선은 화를 막고 평안을 불러오니 이를 잊지 말아야 한다.


3. 인내하는 삶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인내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보다 약한 이의 허물에 분노하거나 자신과 동등한 이들과 다투려 하고 강한 자 앞에서는 두려움에 몸을 떤다.

 

그러나 진정한 인내란, 이런 상황에서 마음의 고요를 잃지 않는 것이다. 욕설과 헐뜯음을 참지 못하는 것은 돌가루를 눈에 넣는 것과 같아 고통을 부를 뿐이다.

 

반면 욕설과 비방을 잘 참아내는 이는, 마치 화려하게 꾸며진 코끼리처럼 고고하다.


4. 지혜로운 삶

지혜로운 사람은 고난과 비판, 괴로움과 즐거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큰 바위에 폭우가 내려도 부서지지 않는 것처럼 그는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는다.

 

욕설이 사실이라면 받아들이고, 사실이 아니라면 그것은 욕한 자의 거짓된 모습일 뿐이다. 그러니 지혜로운 이는 결코 분노하지 않는다.

 

지혜로운 삶은 현재에 충실함에서 시작된다. 지나간 일을 슬퍼하거나 미래를 지나치게 갈망하지 말라.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5. 현재를 살아가는 삶

현재를 살아가는 자만이 삶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저 어리석은 이들이 과거를 애통해하며 미래를 염려하는 동안 그들의 마음은 마치 꺾인 푸른 갈대처럼 메말라간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한 이는, 삶의 빛나는 순간을 맞이할 것이다. 모든 것은 지나간다. 그러니 오늘의 나를 위해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