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간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한 명언

마음가짐

마음가짐 명언

일이 막혀 궁지에 빠진 고달픈 사람은 마땅히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을 생각해 보라. 성공하여 만족한 사람은 반드시 그 일의 마지막을 미리 내어다 보아라.

 

고요 속에 고요함은 참 고요가 아니다. 고요한 곳에서 고요함은 참다운 고요함이 아니다. 소란함 속에서 고요함을 지켜야만 마음의 참다운 경지에 이를 수가 있다. 즐거운 속에서 즐거움은 참다운 즐거움이 아니다. 괴로움 가운데서 즐거운 마음을 얻어야만 마음의 참된 쓰임새를 볼 수 있다.

 

고요함 속에 마음을 살피면 진실이 보일 것이다. 밤이 깊어 인적 고요한 때에 홀로 제 마음을 살피노라면 거짓은 사라지고 진실만이 나타남을 깨닫게 된다. 이러함 속에서 자유자재한 마음의 움직임을 체득할 것이다. 진실이 나타났음에도 거짓이 사라지지 않음을 깨닫게 되면 이 가운데서 크나큰 부끄러움을 체득하게 될 것이다

 

마음의 주체를 세워두어라. 바쁜 중에 한가로움을 얻고 싶으면 모름지기 한가한 때에 마음의 바탕을 찾아두어라. 시끄러운 중에 고요함을 얻고 싶으면 모름지기 고요한 때에 마음의 주체를 세워두어라. 그렇지 않으면 경우에 따라 변하고 일에 따라 흔들리지 않을 수가 없다

 

내게 베푼 은혜를 잊지 말아라. 내가 남에게 베푼 것은 마음에 새겨두지 말고 나의 잘못은 마음 깊이 새겨두어라. 남이 내게 베푼 것은 잊지 말고 남에게 원한이 있거든 잊어버려라.


즐거운 얼굴과 부드러운 말씨로 가족을 대하라. 가정에도 하나의 참 부처가 있고 일상 속에도 하나의 참다운 도가 있다. 사람이 성실한 마음과 온화한 기운을 지니고 즐거운 얼굴과 부드러운 말씨로 부모 형제를 한 몸 같이 하여 뜻이 통하게 되면 이는 숨을 고르게 할 것이며 내면의 참모습과 진리를 관찰하는 것보다 만 배나 나은 것이다

 

양보하고 나누어 주어라. 작고 좁은 길에서는 한 걸음쯤 멈추어 남을 먼저 가게 하라. 맛있는 음식은 삼등분으로 덜어서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즐기게 하라. 이것이 세상살이의 가장 안락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마음은 알 수 있게 하고 재주와 지혜는 알지 못하게 해라. 참된 사람은 마음을 하늘처럼 푸르고 태양처럼 밝게 하여 모든 사람이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재주와 지혜는 옥돌이 바위 속에 박혀 있고 진주가 바다 깊이 잠겨 있는 것처럼 남들이 쉽게 알지 못하게 하라.

 

스스로 운명을 만들어 가라. 하늘이 나에게 복을 박하게 준다면 나는 스스로의 덕을 두텁게 하여 이를 맞이할 것이고 하늘이 내 몸을 수고롭게 한다면 나는 스스로의 마음을 편하게 하여 이를 도울 것이며 하늘이 내 처지를 곤궁하게 한다면 나는 스스로의 도를 형통케 하여 그 길을 열 것이니 하늘인들 나를 더 어떻게 하랴.

 

반응형

+ Recent posts